무직자 대출이란
무직자 대출이란, 직업이나 소득이 없는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는 직장인이나 사업자 등 일정한 소득이 있는 사람에게만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무직자들은 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무직자들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무직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은 크게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 그리고 대부업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제1금융권
일반적으로 은행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이 있습니다. 제1금융권에서는 신용등급이 높은 무직자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한도가 낮고 대출 금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제2금융권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사 등이 있습니다. 제2금융권에서는 제1금융권보다 대출 한도가 높고 대출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1금융권보다 신용등급 하락 위험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대부업체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무직자들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대출 한도가 높고 대출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출 심사가 엄격하고 대출 상환 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또,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무직자 대출 이용 대상
무직자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19세 이상 내국인
- 연체, 부도정보 등 신용도 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는 사람
- 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없는 사람
-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 중이거나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는 사람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는 사람
무직자 대출상품
무직자 대출 상품의 한도와 금리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도: 최소 50만원에서 300만원.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한 곳도 존재합니다.
- 금리: 5-7% 사이에서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개인의 재무 현황, 신용도에 따라 한도와 금리 모두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금리 인하 요구권이 적용되는 상품이 많아졌기 때문에 소득이 증가했거나 취직을 한 경우, 이에 근거하여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상환 방식과 상환 기간: 요즘 무직자 대출,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더라도 대체로 마이너스 통장 방식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물론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과 함께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곳도 많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즉 한도 대출 방식을 활용할 경우 내가 필요한 만큼 이용하고 그에 대한 이자 비용만 납부하면 비용 절감이 대폭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상환 기간은 대체로 1년이지만,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만기 연장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무직자 대출 가능한곳은 일반적인 대출 상품보다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대출을 받은 후에는 상환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상환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무직자대출을 받기 전에 자신의 신용등급과 대출 상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고, 여러 금융기관의 대출 상품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